뉴스레터 신청 신청 아이콘
뉴스레터를 신청하시면
최신의 마켓정보, 정책정보, 행사정보, 인사정보를
매주 무료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신청 방법

1. 우측 버튼을 클릭하여 신청해 주세요. 뉴스레터 신청
2. 신청서 항목에 따라 신청자의 정보를 입력 및 체크하시면 됩니다.
3. 기타 필요사항문의
E-mail: aquainfo@aquainfo.co.kr / Tel: 02-774-7751
닫기
[NL543] 획기적인 풍력기술로 해양산업의 저탄소 항로 개척 - ‘카길’ & ‘BAR 테크놀로지스’
작성자 아쿠아인포 등록일 2023.08.28

'카길'과 'BAR 테크놀로지스'의 획기적인 혁신, 'BAR 테크 윈드윙'이 해상 항해를 시작하며 처음으로 상업용 선박에 최첨단 풍력 추진력을 가져다 줄 신기술을 테스트한다.


'카길'이 용선한 '미쓰비시'의 '픽시스 오션'은 두 개의 윈드윙을 사용해 개조되는 최초의 선박으로 대형 날개형 돛으로 풍력 활용을 위해 화물선의 갑판에 장착할 수 있다. 산업 파트너인 '야라 마린 테크놀로지스'가 생산한 윈드윙은 평균 최대 30%의 연료 절감 효과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되며 대체 연료와 함께 사용하면 이 수치는 훨씬 더 높아질 수 있다.

 

이번 설치는 기존 선박의 에너지 전환을 가능하게 만드는 기술을 향해 한 단계 나아가는 변화한 태도를 보여준다. CHEK 호라이즌 2020(Horizon 2020) 이니셔티브의 하나로 유럽 연합이 공동으로 자금을 지원하는 윈드윙 프로젝트는 기존 선박을 탈탄소화할 수 있는 개조 솔루션을 제공해 업계가 목표를 달성하도록 도울 수 있다. 특히 전 세계 해사의 선단 중 55%의 선령이 최대 9년인 점을 감안하면 더욱 시의적절하다.

 

윈드윙의 성능은 설계, 작동 및 성능의 추가 개선을 위해 향후 몇 달간 자세하게 모니터링되며, 픽시스 오션을 사용해 '카길'의 선단뿐만 아니라 업계 전반에 걸쳐 확장 및 채택을 위한 정보 제공을 목표로 한다. 'BAR 테크놀로지스'와 '야라 마린 테크놀로지스'는 이미 향후 4년 동안 수백 개의 윈드윙을 만들 계획이며, 'BAR 테크놀로지스'는 유체역학적으로 개선된 선체 형태를 갖춘 새로운 건조물도 연구 중이다.

 

▶ 윈드윙 프로젝트

윈드윙 프로젝트는 보조금 계약 번호 955286에 따라 유럽 연합의 호라이즌 2020 연구 및 혁신 프로그램에서 자금을 지원받는 프로젝트의 일부로, 풍력을 이용하는 윈드윙은 선주가 새로운 CII 규칙을 준수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또한, 글로벌 항로에서 윈드윙은 매일 윈드윙당 1.5톤의 연료를 절감시켜 줄 수 있으며, 대양 횡단 항로에서는 더 많이 절감할 수 있다. 


<자료출처: 뉴스와이어, 2023. 8. 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