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레터 신청 신청 아이콘
뉴스레터를 신청하시면
최신의 마켓정보, 정책정보, 행사정보, 인사정보를
매주 무료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신청 방법

1. 우측 버튼을 클릭하여 신청해 주세요. 뉴스레터 신청
2. 신청서 항목에 따라 신청자의 정보를 입력 및 체크하시면 됩니다.
3. 기타 필요사항문의
E-mail: aquainfo@aquainfo.co.kr / Tel: 02-774-7751
닫기
[NL501] 24시간 양식장 감시용 무인선박 해상실증 성공 – 경남도
작성자 아쿠아인포 등록일 2022.10.11
경남도는 10월 11일부터 13일까지 3일간 무인선박 규제자유특구인 경남조종면허시험장 및 안정항로 일원에서 양식장 감시용 무인선박 해상실증을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밝혔다.
 

경남도는 양식장 감시용 무인선박 해상실증을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밝혔다. ⓒ경남도2022

 

이번 실증은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에서 운용하는 해양조사선(아라곤3호)에 양식장 감시선 기능을 탑재하여 ► 양식장 주위 순찰 ► 침입 선박 탐지 ► 도주 선박 추적 등의 해상실증을 수행했다.

 

아라곤3호는 야간 시야 확보와 추적이 가능한 열화상 카메라 및 통신장비를 활용해 양식장 주변을 24시간 감시하고, 무단침입 선박 발견 시 신속하게 해경에 신고하며 도주 선박을 추적하는 성능검증과 시나리오를 수행한다.

 

경남도에 따르면 이번 실증은 그동안 축적한 다양한 무인선박 해상실증 경험을 바탕으로 실제 해상환경에서 적용 가능한 완전 무인선박 상용화 모델을 제시했다는데 그 의미가 있다.

류명현 산업통상국장은 “실제 양식장 주변에서 도난 감시 기능을 성공적으로 수행한 만큼 향후 해상시설 감시와 해상사고 발생 시 인명구조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규제자유특구 내 무인선박 해상실증의 성과가 각종 규제·제도 개선으로 이어져 다양한 사업화 모델이 발굴되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경남도는 무인선박 상용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2020년 1월 중소벤처기업부로부터 실증특례를 받아 무인선박 규제자유특구 실증사업(총 사업비 260억 원, 국비 114억 원)을 추진 중이다.

 

기존에는 모든 선박은 선원이 탑승해야 한다는 '선박직원법' 제11조에 따라 무인선박의 테스트가 불가능했지만, 경남 무인선박 규제자유특구 지정으로 이 규정을 한시적으로 유예받으면서 특구로 지정된 해역에서는 선원이 탑승하지 않아도 무인선박 테스트를 할 수 있다.

 

<자료출처: 경남도 보도자료, 2022. 10. 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