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레터 신청 신청 아이콘
뉴스레터를 신청하시면
최신의 마켓정보, 정책정보, 행사정보, 인사정보를
매주 무료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신청 방법

1. 우측 버튼을 클릭하여 신청해 주세요. 뉴스레터 신청
2. 신청서 항목에 따라 신청자의 정보를 입력 및 체크하시면 됩니다.
3. 기타 필요사항문의
E-mail: aquainfo@aquainfo.co.kr / Tel: 02-774-7751
닫기
[NL460] 굴수협과 협업 통해 내년 필요한 굴 종자량 350억 개 확보 – 수과원
작성자 아쿠아인포 등록일 2021.11.16

국립수산과학원은 굴수하식수협과 함께 경남부산 해역에 인위적으로 조성한 굴 산란장에서 내년에 필요한 굴 종자를 단번에 확보했다고 밝혔다.

* 굴 산란장: 경남 5개 해역: 경남 남해 갈화, 하동 양포, 통영 필도·저산, 부산 가덕도

 

굴 산란장 조성을 위한 어미 굴 수하 모습. ©국립수산과학원2021

 

수과원에 따르면 최근 몇 년간 남해안에서는 기후변화에 따른 이상해황 발생 등으로 굴의 생리적인 변화와 산란에 참여하는 어미 굴의 부족 등 굴 산란량 감소를 일으키는 복합적인 원인으로 인해 채묘부진 현상이 계속돼 왔다.

 

이에 수과원 남동해수산연구소와 굴수협은 굴 채묘부진을 해결하기 위해 지난 2019년 해류와 지형 특성을 고려하여 굴 유생(종자 또는 씨앗)이 잘 모이는 3곳을 찾아 굴 산란장을 조성했다.

* 3곳: 경남 남해 갈화, 통영 필도, 부산 가덕도

 

올해는 2곳의 해역을 더 추가해 총 5곳에 건강한 어미 굴 약 30만 개체를 투입해 굴 산란장을 조성했으며, 이곳에서 내년에 필요한 예상 종자량 약 350억 개(실제 채묘량 385억 개 정도)를 한 번에 확보했다.

 

수과원은 예전에는 필요한 굴 유생을 확보하기 위해 최소 2∼3회의 채묘작업을 했으나, 이번에 조성한 산란장에서는 단번에 채묘가 가능해짐에 따라 채묘 비용도 절감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자료출처: 국립수산과학원 보도자료, 2021. 11. 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