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레터 신청 신청 아이콘
뉴스레터를 신청하시면
최신의 마켓정보, 정책정보, 행사정보, 인사정보를
매주 무료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신청 방법

1. 우측 버튼을 클릭하여 신청해 주세요. 뉴스레터 신청
2. 신청서 항목에 따라 신청자의 정보를 입력 및 체크하시면 됩니다.
3. 기타 필요사항문의
E-mail: aquainfo@aquainfo.co.kr / Tel: 02-774-7751
닫기
[대두가격동향2103] 전월비 대두 상승, 대두박은 하락
작성자 최고관리자 등록일 2021.04.28

지난 3월 미국산 대두 거래가격은 전월 대비 상승한 반면, 대두박은 하락세를 나타냈다.

대두박 거래가격은 남미 지역 기상여건 개선으로 거래가격이 안정되면서 전월 대비 하락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해상운임이 상승하면서 강세를 지속하고 있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의 '2021년 3월 국제 곡물 시장동향'에 따르면 

미국산 대두 거래가격은, 3월 18일 현재 톤당 608달러 (CFR 기준)로 전월 대비 3.2% 상승했다.

미국산 대두박 거래가격은, 3월 18일 현재 톤당 520달러 (CFR 기준)로 전월 대비 7.0% 하락했다. <표 1>

 

표 1. 미국산 대두, 대두박의 거래가격 – 20213월 현재


※ 출처: 한국사료협회

 

그림 1. 대두 선물가격 추이 – 2011년~2021년 3월 


※ 출처: USDA 고시 CBOT No.2 Yellow Soybean / 월별 평균가격, 그래픽: 아쿠아인포

 

향후 미국산 대두 및 대두박 거래가격은 ▲ 타이트한 재고량과 중국의 수요 증가가 강세요인으로 작용하나, ▲ 브라질, 아르헨티나 등 남미 지역의 신규 수확물량 유입으로 공급량이 증가하면서 등락을 반복할 것으로 예상된다.

앞서 미 농림부는 지난 1분기 대두 재고량을 약 4,300만 톤으로 발표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31% 감소한 수치다.

 

 ▶ 자세한 내용은 (바로가기 클릭!) 

 

<참고자료: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2021년 3월 국제 곡물 시장동향', 2021. 4. 13.>

 

==========================================================================

* 주1 FOB (free on board): 매도인은 약정화물매수인이 수배한 선박선적하게 되나 본선에 인도완료 시까지의 비용과 위험은 매도인이 부담하는 조건이다.

매수인은 그 이후 화물의 소유권을 취득하게 됨과 함께 수입 도착항까지의 모든 비용과 위험을 부담하게 된다.

* 주2 CFR (costandfreight): 물품이 선적항에서 본선의 난간을 통과할 때 매도인이 인도하는 것을 뜻한다.

매도인이 지정된 목적항까지 물품을 운반하는데 필요한 비용 및 운임을 지급하여야 한다.

물품이 본선항에 인도된 후에 발생한 사건에 기인된 물품의 멸실 또는 손상위험부가위험은 물품이 선적항에서 본선의 난간을 통과할 때 매도인으로부터 매수인으로 이전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