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레터 신청 신청 아이콘
뉴스레터를 신청하시면
최신의 마켓정보, 정책정보, 행사정보, 인사정보를
매주 무료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신청 방법

1. 우측 버튼을 클릭하여 신청해 주세요. 뉴스레터 신청
2. 신청서 항목에 따라 신청자의 정보를 입력 및 체크하시면 됩니다.
3. 기타 필요사항문의
E-mail: aquainfo@aquainfo.co.kr / Tel: 02-774-7751
닫기
[아쿠아인포] [마켓정보]뉴스레터430 – 카길 등 글로벌 양식 관련 기업 탄소중립 실천 확산
작성자 최고관리자 등록일 2021.04.07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전 세계적으로 많은 국가와 기업들이 탄소중립에 참여하고 있다. 이 가운데 글로벌 사료기업 카길, 에콰도르 새우 수출업체 Omarsa 등 양식 관련 기업들이 탄소중립 실천에 적극 나서고 있어, 국내 해당 기업들도 이에 대한 대책 마련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연어를 시작으로 양식업 탄소발자국 감축 추진 계획 카길 

최근 카길 (Cargil)은 양식업의 탄소발자국 감축을 위해 ‘SeaFuther Sustainability’ 이니셔티브를 시작했다. 해당 이니셔티브는 오는 2030년까지 양식업 부문 탄소 배출량을 약 20kg 감축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카길에 따르면 이번 이니셔티브는 연어 양식업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현재 연어 양식생산 과정에서 발생하는 탄소발자국 중 사료가 차지하는 비중이 상당하다. 이에 카길은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탄소발자국을 감축한다는 계획이다. 

▲ 수산부산물 활용, 지속가능한 사료를 생산하기 위한 새로운 원료 개발 

▲ 사료와 관련한 양식기술 공유, 양식업체들이 지속가능하고 효율적인 방법으로 양식생산에 임할 수 있도록 협력   

▲ 동물복지 사료 공급, 양식어류 복지 향상 및 환경에 미치는 영향 최소화 

 

앞으로 카길은 연어뿐만 아니라 새우를 비롯, 다양한 양식대상종에 동일한 목표를 적용해 나감으로써 탄소발자국 감축에 앞장선다는 계획이다. 

 

새우 제품 탄소중립 인증 획득 - 에콰도르 Omarsa 

에콰도르 새우 수출업체 Omarsa는 자사 새우 제품이 탄소중립 인증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해당 탄소중립 인증은 글로벌 인증기관 티유브이 라인란드 (TÜV Rheinland)가 발급한 것으로수산물 생산 및 운송과정에서 배출되는 이산화탄소 총량에 대한 감사를 거쳐 발급됐다. 

 

탄소 배출량 측정에는 새우 양식장 및 가공공장에서 사용하는 에너지폐기물 발생량회사 사무실 전기사용량운송수단 연료 사용량 등 양식생산 및 가공유통과정에서 발생하는 모든 이산화탄소 총량이 포함됐다.

* 관련기사: 새우 제품 ASC 이어 탄소중립 인증도 획득 - 에콰도르 Omarsa (아쿠아인포 뉴스레터, 2021. 3. 10.)

 

이에 국내 양식 관련 기업도 글로벌기업의 벤치마킹을 시작으로 국내 여건에 맞는 탄소중립 실천 방안을 마련하고 전후방 산업과의 연계를 통한 효과 극대화에 나서야 할 것이다.

 

한편, 대통령직속 농어업·농어촌 특별위원회의 수산혁신특별위원회 (위원장 류정곤)는 지난 3 31 1차 회의를 개최하고, 2050 탄소중립정책과 수산∙어촌의 다양한 현안사항을 검토한 후 탄소중립시대수산어촌 정책지원 방안 등을 우선 추진과제로 선정함에 따라 향후 활동 방향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 관련기사: 수산혁신특별위원회 위원장에 류정곤 위촉농특위 (아쿠아인포 뉴스레터, 2021. 4. 5.)

 

<자료출처: 대통령직속 농어업·농어촌 특별위원회 보도자료, 2021. 3. 31.>

<참고자료: 해양수산해외산업정보포털, 2021. 2. 22., 2021. 3. 5., 더 피쉬 사이트, 2021. 3.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