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로그인
- 회원가입
뉴스레터 신청
뉴스레터를 신청하시면
최신의 마켓정보, 정책정보, 행사정보, 인사정보를
매주 무료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최신의 마켓정보, 정책정보, 행사정보, 인사정보를
매주 무료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NL475] 자생식물을 이용한 넙치 질병 예방제 개발 추진 – 제주해양수산연구원
작성자 아쿠아인포 등록일 2022.03.28
제주특별자치도 해양수산연구원은 제주한의약연구원과 공동으로 도내 자생식물 추출물을 이용한 양식 넙치 배합사료용 질병 예방제 개발을 추진한다.
제주해양수산연구원이 자생식물을 이용한 넙치 질병예방제 개발을 추진한다.©제주도청 2022.
현재 정부에서는 어족자원 보호 및 연안 환경오염 방지를 위해 배합사료 사용 의무화 정책을 추진하고 있어 수산용 항생제를 대체할 배합사료 전용 천연 첨가제 개발이 시급한 상황이다.
양식 어종 대부분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진 세균성 질병에는 연쇄구균병, 비브리오병 등이 있으며, 이에 맞는 수산용 치료제가 개발되어 있지만 경영비 부담 및 내성 등으로 지속적인 사용이 지양되고 있다.
해양수산연구원은 도내 자생식물 2,000여 종 중 항균활성이 있다고 알려진 46종의 항균력을 확인한 결과, 예덕나무 등 10여 종에서 넙치 세균성질병 원인세균에 대한 성장 억제 효과를 확인했다.
이에 제주한의약원구원과 공동으로 항균활성이 확인된 식물에 대한 최적 추출법 개발과 유효성분을 분석하고, 이 추출물을 이용한 원인균에 대한 항균효과와 넙치에서의 안전성을 확인한 후 현장 실증시험을 추진하게 된다.
<자료출처: 제주도청 보도자료, 2022. 3. 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