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로그인
- 회원가입
뉴스레터 신청

뉴스레터를 신청하시면
최신의 마켓정보, 정책정보, 행사정보, 인사정보를
매주 무료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최신의 마켓정보, 정책정보, 행사정보, 인사정보를
매주 무료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NL620] 경북 울진에 방어 스마트양식장 조성 계획 - 해수부
작성자 아쿠아인포
등록일 2025.04.01

경북 울진에 방어 스마트 양식장이 생긴다.
해양수산부는 '기후변화 대응 신규 양식어종 지원' 사업자로 경북 울진군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 사업위치 및 규모: 경북 울진군 매화면 오산리 일원(토지 4만 1,294 ㎡, 건물 1만 107 ㎡) 및 북면 덕천리 해역(20 ha)
경북 울진에 방어 스마트 양식장이 들어설 예정이다(사진은 방어 스마트 양식장 조감도). ⓒ해양수산부2025
기후변화 대응 신규 양식어종 지원사업은 기후변화에 따른 어장 변화에 대응해 차세대 전략품목을 육성하고 어업인의 새로운 소득원을 창출하기 위해 올해부터 신규로 추진하고 있는 사업이다.
사업자로 선정된 울진군은 '울진군 정치망 어업회사법인'과 함께 2028년까지 총사업비 300억 원(국비 90억 원)을 투입해, 최근 수온 상승으로 인해 어획량이 늘어나고 있는 방어를 차세대 양식대상종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해상에는 태풍 등 재해 극복이 가능한 부상침하식 가두리 양식시설을 조성하고, 육상에는 스마트 양식장과 원스톱 가공시설 및 종자·중간육성어 대량 생산 연구시설을 설립할 예정이다.
난류성 어종인 방어는 주로 일본에서 생산되고 있으나 기후변화로 인해 국내 해역으로 서식지가 이동하고 있어 동해안 중심으로 양식생산이 가능해지고 있다.
해수부는 이번 사업을 통해 일본으로부터 방어 수입 의존도를 낮추고 어업인 소득도 늘어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자료출처: 해양수산부 보도자료, 2025. 4.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