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레터 신청 신청 아이콘
뉴스레터를 신청하시면
최신의 마켓정보, 정책정보, 행사정보, 인사정보를
매주 무료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신청 방법

1. 우측 버튼을 클릭하여 신청해 주세요. 뉴스레터 신청
2. 신청서 항목에 따라 신청자의 정보를 입력 및 체크하시면 됩니다.
3. 기타 필요사항문의
E-mail: aquainfo@aquainfo.co.kr / Tel: 02-774-7751
닫기
[NL607] ‘내수면산업 활성화 정책 운용 방향’ 수립 - 해수부
작성자 아쿠아인포 등록일 2024.12.23

해양수산부가 내수면산업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내수면산업 활성화 정책 운용 방향'을 마련하였다고 밝혔다.

 

내수면산업 활성화 정책 운용 방향(인포그래픽)© 해양수산부 2024

 

담수를 사용하는 내수면 양식은 해수면 양식보다 첨단기술 적용이 용이하고, 기후변화 등 바다에서 어획량이 감소하고 있어 내수면 양식산업 육성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이에, 해양수산부는 2028년까지 내수면 수산물 생산량 4만 9,200톤 달성을 목표로 이번 대책을 마련하였다.

 

▶ 전략1: 지역 맞춤형 내수면산업 지원

내수면산업을 유통·가공 산업과 레저·관광 산업 등과 융합해 지역 특성을 반영한 6차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K-강마을 사업'을 추진한다. 또한 내수면 양식을 위해 귀어귀촌을 희망하는 청년에게 귀어학교를 통해 7~9주의 양식교육을 제공하고 '청년 임대 양식장'을 조성하여 양식장을 임대할 계획이다.

 

▶ 전략2: 첨단·고부가가치 양식 전환

충북 괴산과 전남 화순에 ICT 기반 원격감시·제어가 가능한 1단계 스마트 양식장이 2024년 말 조성됨에 따라 수온·수질 등 자율·복합 제어가 가능한 2단계 스마트 양식장을 이어서 조성한다. 또한 쏘가리, 민물새우를 새로운 고부가가치 양식 품목으로 개발하고 치어의 약 80%를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뱀장어의 국내 양식을 위해 인공종자 대량 생산 기술개발을 추진한다. 아울러, 아쿠아포닉스 산업육성을 위해 뱀장어와 허브식물 등 고부가 품종 육성 기술개발을 추진한다. 

 

▶ 전략3: 소비시장 확대 및 생산관리 개선

내수면 수산물의 원활한 공급을 위해 2025년 준공 예정인 경기도 용인 '내수면수산물유통·판매센터'와 같은 유통시설을 영남권, 호남권 등으로 확대 추진하고, 메기, 뱀장어를 활용해 간편식을 개발은 물론 다슬기 등에 대한 건강 효능연구를 추진해 소비도 창출한다. 또한 해외시장 개척을 위해 위생관리기준 등 수출국의 비관세장벽 대응을 지원한다. 아울러, 내수면 수산물 수급 관리를 위해 수급 관측 대상 품목에 송어, 뱀장어 2개 품목 외에 2026년까지 메기, 미꾸라지를 추가할 계획이다.

 

 전략4: 지속가능한 내수면어업 기반 마련

내수면 어업인의 경영 상황 안정을 위해 메기, 향어 등 4개 품목에 적용하고 있는 재해보험 품목에 왕우렁이 품목 추가를 검토하고, 소규모 노지 내수면 양식어업인도 직불금을 받을 수 있도록 제도 개선한다. 내수면산업의 진흥을 위해 정부는 지자체, 내수면어업인 등으로 구성된 정책협의체를 구성해 현장의 의견을 수렴하며 당면한 현안을 해결해 나갈 예정이다.

 

<자료출처: 해양수산부 보도자료, 2024. 12. 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