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레터 신청 신청 아이콘
뉴스레터를 신청하시면
최신의 마켓정보, 정책정보, 행사정보, 인사정보를
매주 무료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신청 방법

1. 우측 버튼을 클릭하여 신청해 주세요. 뉴스레터 신청
2. 신청서 항목에 따라 신청자의 정보를 입력 및 체크하시면 됩니다.
3. 기타 필요사항문의
E-mail: aquainfo@aquainfo.co.kr / Tel: 02-774-7751
닫기
[NL532] 日 원전오염수 방류대응 ‘범도민대책기구’ 구성 요구 – 제주 야권 정당
작성자 아쿠아인포 등록일 2023.06.01

제주도와 제주 지역 야권 6개 정당이 5월 25일 제주도청에서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대응 연석회의'를 개최했다.  

 

제주도와 제주 지역 야권 6개 정당이 5월 25일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대응 연석회의'를 개최했다. ⓒ제주도2023

 

일본의 원전 오염수 해양 투기 문제가 정치∙외교 문제만이 아니라 도민의 생존권 문제라는 공동 인식에서 출발한 연석회의에는 ►노동당 제주도당, 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 민생당 제주도당, 정의당 제주도당, 제주녹색당, 진보당 제주도당 등 야권 6개 정당과 ►제주대학교, 제주연구원 등 학계 ►수협조합장협의회 등 어업인 단체 ►경제·환경·관광·농축산·해양분야 부서장 등 행정이 함께 자리했다.

 

회의는 해양수산, 농축산, 경제 등 관련 부서별 계획을 발표하고 의견을 듣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 김희현 정무부지사 / 제주도

제주도정은 오염수 방류 결정 직후부터 단계별 대응계획과 매뉴얼을 마련하고 있다. 전국 최초로 예상 피해 조사와 세부 대응계획 수립 연구 용역을 실시하며 한일해협 시도현에 공동 대응을 제안한 바 있다. 앞으로도 오염수 방류 저지와 피해 최소화를 위해 모든 행정력을 쏟을 계획이다.

• 김옥임 도당위원장 / 정의당

오염수 방류에 따른 제주 지역 수산업, 관광업 등 도민들의 피해를 얼마나 실감하고 있는지 묻고 싶다.

• 김명호 도당위원장 직무대행 / 진보당

제주도 차원의 행정적, 법률적 한계를 뛰어넘어 도정은 어떻게 도민들을 안심시키고 해결의 주인으로 나서게 만들 것인가를 논의하길 바란다.

• 한용선 회장 / 수협조합장협의회

어촌이 붕괴되는 심각한 문제이기 때문에 방류를 가정한 대책 마련도 필요한 상황이다. 수산업계 피해 극복을 위해 제주도의 적극적인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

 

한편, 제주 지역 야권 6개 정당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에 대응하기 위한 '민∙관 범도민대책기구' 구성 등의 내용을 담은 공동 요구안을 제주도에 전달했다.

 

<자료출처: 제주도 보도자료, 2023. 5. 25.>

<참고자료: 연합뉴스, 제민일보, 뉴제주일보, 2023. 5. 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