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로그인
- 회원가입
뉴스레터 신청

뉴스레터를 신청하시면
최신의 마켓정보, 정책정보, 행사정보, 인사정보를
매주 무료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최신의 마켓정보, 정책정보, 행사정보, 인사정보를
매주 무료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NL623] 우량 굴 모패장조성으로 굴산업 애로사항 해소 - 경남수산자원연구소
작성자 아쿠아인포
등록일 2025.04.28

경상남도 수산자원연구소는 24일 경남해역 자연산 참굴 모패(어미) 자원의 열성화 방지를 위해 직접 생산한 참굴 채묘연 2,000연(치패 약 240만 마리)을 굴수하식수산업협동조합(이하 굴수협)에 분양했다고 밝혔다.
경상남도 수산자원연구소가 굴 모패장조성으로 유전적 열성화 방지 및 자연채묘 안정화를 도모한다. © 경상남도 수산자원연구소 2025
이번에 분양한 채묘연은 연구소가 굴수협으로부터 제공받은 우량 모패(일본 히로시마산)를 활용하여 모패 성숙관리, 유생 사육관리 등 3개월간 생산한 것이다.
연구소는 굴산업의 애로사항 해소 요청에 따라 2019년 12월 굴수협과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매년 우량 참굴 2,000연씩 모패장을 조성하여 자연채묘 안정화에 노력하고 있다.
양식과정 중 매년 속성장 개체를 먼저 수확하면서 남아 있는 개체가 산란에 가입하여 품종열성화가 심각해지고 있었다. 굴 양식업계를 굴 성장·비만도 감소, 자연채묘량 불안정, 이상기후에 따른 폐사량 증가 등 다중의 어려움을 겪고 있다.
연구소는 2024년 5월 국립수산과학원(남동해수산연구소, 육종연구센터), 굴수협과 효율적인 굴 육종연구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하였고, 올해부터 공동연구에 본격 돌입한다.
육종연구에는 많은 시간이 소요되지만 어류에 비하여 1세대가 짧은 굴의 특성을 잘 이용하면 빠르게 속성장, 고수온 내성품종 등을 개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자료출처: 경상남도수산자원연구소 보도자료, 2025. 4. 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