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레터 신청 신청 아이콘
뉴스레터를 신청하시면
최신의 마켓정보, 정책정보, 행사정보, 인사정보를
매주 무료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신청 방법

1. 우측 버튼을 클릭하여 신청해 주세요. 뉴스레터 신청
2. 신청서 항목에 따라 신청자의 정보를 입력 및 체크하시면 됩니다.
3. 기타 필요사항문의
E-mail: aquainfo@aquainfo.co.kr / Tel: 02-774-7751
닫기
[NL621] ‘해양미세조류은행’ 10년만에 재운영 - 부경대
작성자 아쿠아인포 등록일 2025.04.08

국립부경대학교가 국내 유일 '해양미세조류은행'을 10년 만에 재운영한다.

 

부경대는 한국해양과학기술원으로부터 '해양식물 플랑크톤자원 기탁등록보존기관'을 이전, 3월부터 본격 운영에 나섰다고 밝혔다.

 

기탁등록보존기관은 해양수산부가 우리나라 해양생물자원 주권 확보를 위해 우수 연구기관을 지정하고 지원하는 사업이다.

 

부경대는 '해양식물 플랑크톤자원 기타등록보존기관'의 전신인 '해양미세조류은행'을 1995년부터 2015년까지 운영하다 한국해양과학기술원에 이전했다. 미세조류 분야 전문가인 신현호 교수가 지난해 국립부경대 양식응용생명과학전공에 신규 임용되면서 이전 작업을 추진했다.

 

'해양식물 플랑크톤자원 기탁등록보존기관'은 특수 배양실과 분석장비들을 갖추고 부경대 한미르관 7층에 조성됐다. 현재 500여 종(1,900여 개 배양주)의 해양식물 플랑크톤을 보유하고 있다.

 

신현호 교수는 “현재 국립해양생물자원관에서 운영하는 자원검색분양시스템(MBRIS)과 연계한 자원 검색시스템도 구축해 보안 검사를 거쳐 4월에 공개할 예정”이라며, “국내 연구자들이 쉽게 해양식물 플랑크톤자원을 제공 받아 연구하고, 관련 산업에 활용될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말했다.

 

<자료출처: 국립부경대 부경투데이, 2025. 3. 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