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로그인
- 회원가입
뉴스레터 신청
뉴스레터를 신청하시면
최신의 마켓정보, 정책정보, 행사정보, 인사정보를
매주 무료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최신의 마켓정보, 정책정보, 행사정보, 인사정보를
매주 무료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NL610] 육상에서 연중 김 양식생산체계 구축 – 전북수산기술硏
작성자 아쿠아인포 등록일 2025.01.14
전북도 수산기술연구소는 김 육상 양식기술개발을 통해 고품질의 김을 연중 안정적으로 양식생산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전북도 수산기술연구소는 육상에서 김을 연중 안정적으로 양식생산할 수 있는 기술을 확립했다고 밝혔다. ⓒ전북도2025
앞서 전북도는 2022년 ㈜풀무원과의 공동연구 MOU 체결을 시작으로 공주대학교, 군산대학교 등 학계와 협력해 김 육상 양식의 핵심기술을 개발해왔다.
특히 단포자 대량 방출 유도와 안정적 배양기술을 연구해 기술적 난관을 해결했다. 그 결과 양식기간을 기존의 1/3로 단축하고 성장률을 10배 이상 높이는 성과를 거뒀다. 현재 4톤 규모 수조 4개를 활용해 연중 양식생산체계 및 대량 생산 기술도 확보했다.
아울러 스마트배양기와 AI 모니터링 기술을 도입해 배양조건을 정밀 제어하고 자동화로 인력과 시간을 절감해 양식생산단가를 낮췄다. 전북도는 김 가공품 개발과 대량 양식기술을 바탕으로 산업적으로 확장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이밖에도 전북도는 올해 ㈜풀무원, 공주대학교 등과 함께 컨소시엄을 구성해 '지속가능한 우량 김 종자생산 및 육상 양식기술개발' 국가 R&D 사업에 공모할 계획이다. 이 사업은 2025~2029년까지 5년간 350억 원 규모로 진행된다.
<자료출처: 전북도 보도자료, 2025. 1. 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