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레터 신청 신청 아이콘
뉴스레터를 신청하시면
최신의 마켓정보, 정책정보, 행사정보, 인사정보를
매주 무료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신청 방법

1. 우측 버튼을 클릭하여 신청해 주세요. 뉴스레터 신청
2. 신청서 항목에 따라 신청자의 정보를 입력 및 체크하시면 됩니다.
3. 기타 필요사항문의
E-mail: aquainfo@aquainfo.co.kr / Tel: 02-774-7751
닫기
[NL591] 고수온에 강한 참조기 대량생산 본격 시동 - 수과원
작성자 아쿠아인포 등록일 2024.08.26

국립수산과학원은 고품질 양식 참조기 대량생산을 위해 산업체에 종자 약 20만 마리를 분양하고, 이를 상품화하는 현장 실증시험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국립수산과학원이 산업체에 고품질 참조기 종자 약 20만 마리 분양 및 상품화를 추진한다. © 국립수산과학원 2024

 

수과원 아열대수산연구소는 기후변화와 양식 넙치의 생산성 저하 등 제주지역 수산양식의 주요 현안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지난 2021년부터 고수온* 등 환경변화에 강하고 상품성이 높은 참조기를 미래양식품종으로 선정하고, 특화생산**기술개발 연구를 진행해 왔다.

*참조기 기준 한계수온: 31℃(넙치 기준 한계수온: 28℃)

**특화생산: 

• 산란조절 → 대형화

• 자성유도 → 암컷화

• 채색·건강도향상 → 고품질화

 

그 결과, 지난해 고상품성 암컷(알배기) 참조기를 선별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특화생산 기술을 확보하였다.

 

이어, 올해는 동 기술을 현장에 적용하여 안정적으로 산업화로 연계하기 위해, 아열대수산연구소 어류양식시험장(서귀포시 위미 소재)에서 사육관리 중인 어미집단이 생산한 종자(전장 10 cm 내외, 체중 10 g 내외)를 제주도 내 민간 넙치 육상양식장 2곳(조천, 성산)에 10만 마리씩 분양하여 대량생산 현장시험연구를 진행한다.

 

수과원은 양식 참조기의 품질 관리와 상품성 향상을 위해 분양한 종자의 발달 특성, 질병 발생 모니터링, 환경영향 조사, 경제성 평가 등 현장 기술을 지원하게 된다.

 

또한 1년간 양성 후 주요 상품 크기(체중 130~150 g)로 성장한 개체를 대상으로 적정 가공기술을 적용해 상품화하는 연구도 진행할 계획이다.

 

<자료출처: 국립수산과학원 보도자료, 2024. 8. 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