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레터 신청 신청 아이콘
뉴스레터를 신청하시면
최신의 마켓정보, 정책정보, 행사정보, 인사정보를
매주 무료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신청 방법

1. 우측 버튼을 클릭하여 신청해 주세요. 뉴스레터 신청
2. 신청서 항목에 따라 신청자의 정보를 입력 및 체크하시면 됩니다.
3. 기타 필요사항문의
E-mail: aquainfo@aquainfo.co.kr / Tel: 02-774-7751
닫기
[아쿠아인포] [마켓정보]뉴스레터398 – 전남 함평만 고수온 경보 발령 등 폭염에 바다도 몸살 - 수과원
작성자 최고관리자 등록일 2020.08.19

사진 1. 고수온 특보 발령 해역도 - 2020. 8. 20. 

전남 함평만 해역에 8 20 () 오후 4시부로 고수온 경보가 발령됐다. 또 동해 연안에 발령됐던 냉수대 주의보가 8 18 () 해제됨에 따라 급격한 수온상승이 예상되는 등 연일 이어지는 폭염에 바다도 몸살을 앓고 있다.

 

전남 함평만 고수온 주의보 → 경보로 상향 발령

해양수산부는 장마 후 폭염으로 인해 수온이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는 전남 함평만 해역에 820() 오후 4시부로 고수온 주의보를 경보로 상향 발령했다.

 

전남 함평만 해역은 82010시를 기준으로 30.6℃를 기록하는 등 고수온 경보 발령기준인 28℃ 이상의 높은 수온이 3일 이상 지속됐다.

 

국립수산과학원은 당분간 폭염이 이어져 전남 함평만과 제주도 연안, 전남 및 경남 내만을 중심으로 지속적으로 수온이 상승하거나 고수온을 유지할 것으로 분석했다. 또한 대조기가 끝날 때까지 일일 수온 변동 폭도 클 것으로 예상했다.

 

동해 연안 냉수대 소멸 후 급격한 수온상승 우려

이와 함께 수과원은 동해 연안에 발령됐던 냉수대 주의보가 8 18일 해제됨에 따라 급격한 수온상승이 예상된다며 양식업계의 관심과 주의를 당부했다.

 

수과원은 동해 중부 및 남부 연안 수온이 22.7~25.9℃으로 올라 지난 8 3~10일 발령한 냉수대 주의보를 해제했다. 전국적인 폭염에 의해 우리나라 연안역의 수온이 계속 상승하고 있으며, 냉수대가 소멸됨에 따라 외해역의 고온 표층수 또는 동한난류가 유입되어 수온이 급격히 상승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냉수대 소멸에 따른 표층수온이 급상승 (4℃ 이상)하면 어류도 강한 스트레스를 받아 질병에 대한 내성이 약해지고 심하면 폐사할 수 있다.

 

수과원은 양식생물의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서

▲ 먹이 공급을 줄이거나 중단하고,

▲ 양식생물의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이동선별작업을 최소화하며

▲ 산소공급기 및 액화산소 등 대응장비를 이용하여 산소를 충분히 공급해야 한다고 밝혔다.

 

<자료출처: 해양수산부 보도자료, 2020. 8. 20., 국립수산과학원 보도자료, 2020. 8. 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