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로그인
- 회원가입
뉴스레터 신청
뉴스레터를 신청하시면
최신의 마켓정보, 정책정보, 행사정보, 인사정보를
매주 무료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최신의 마켓정보, 정책정보, 행사정보, 인사정보를
매주 무료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NL566] 터봇 수정란 민간 종자생산장 보급 본격화 – 제주해양수산硏
작성자 아쿠아인포 등록일 2024.02.14
제주도 해양수산연구원은 2월 말까지 민간 종자생산장에 터봇(대문짝 넙치) 수정란을 보급한다고 밝혔다.
제주도 해양수산연구원은 2월 말까지 민간 종자생산장에 터봇 수정란을 보급한다. ⓒ제주도2024
해양수산연구원에 따르면 터봇은 넙치에 비해 체중 1 kg까지 성장하는데 2~3개월이 더 소요되는데 반해, 판매가격이 kg당 약 2만 4,000원으로 넙치(kg당 1만 4,000원)보다 비싸 새로운 양식대상종으로 떠오르고 있다. 하지만 자체 인공종자생산 기술이 확립되지 않아 연간 6억 원에 달하는 터봇 종자를 중국산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
이에 해양수산연구원은 안정적인 터봇 수정란 보급을 위해 친어 성숙유도 기법을 확립하고 냉수성 어종 전용 연구시설 구축 등을 통해 2022년부터 시험적으로 민간 종자생산장에 수정란을 보급하고 있다.
지난해 민간 종자생산장 4개소에 수정란 116만 개를 보급한 결과, 1개소에서 종자생산에 성공해 출하를 앞두고 있다.
해양수산연구원은 올해부터 수정란 보급을 본격화한다. 지난 1월 말까지 민간 종자생산장 4개소에 120만 개를 공급한 데 이어, 2월 말까지 지속적으로 수정란을 보급할 계획이다.
아울러 지하해수를 이용한 터봇 종자생산 기술개발을 위해
• 터봇 인공종자생산 기술 매뉴얼 개발
• 수정란이 분양된 민간 종자생산장과의 기술 공유 등을 진행하고 있다.
<자료출처: 제주도 보도자료, 2024. 2. 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