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레터 신청 신청 아이콘
뉴스레터를 신청하시면
최신의 마켓정보, 정책정보, 행사정보, 인사정보를
매주 무료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신청 방법

1. 우측 버튼을 클릭하여 신청해 주세요. 뉴스레터 신청
2. 신청서 항목에 따라 신청자의 정보를 입력 및 체크하시면 됩니다.
3. 기타 필요사항문의
E-mail: aquainfo@aquainfo.co.kr / Tel: 02-774-7751
닫기
[NL551] 수산물 원산지 판별, AI기술로 간편화 - 수과원
작성자 아쿠아인포 등록일 2023.10.30

국립수산과학원이 인공지능(AI)의 한 분야인 기계학습 기술을 활용하여 젓새우 원산지를 간편하게 판별할 수 있는 유전자 분석법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기계학습(machine learning): 인간이 학습하는 방식을 모방하여 스스로 점차 정확도를 향상시키는 데이터와 알고리즘 사용 기술

 

국립수산과학원이 기계학습 기술을 활용하여 원산지를 판별할 수 있는 유전자 분석법을 개발했다. © 국립수산과학원 2023

 

젓새우는 김장용 주요 수산물로 김장철이 시작되는 11월부터는 그 수요가 많아지고 이에 따라 값싼 수입산 젓새우를 국내산으로 둔갑시켜 소비자 등에게 판매하다 적발되고 있다. 그러나 젓새우는 육안으로 국내산과 수입산을 구분하기가 어렵고 제조방법에 따라 형태가 달라질 수 있어 유전자 검사를 통해서만 원산지 판별이 가능하다.

 

현재 사용하고 있는 원산지 판별기술은 대상종의 특정 유전자염기서열을 분석하고 해석하기 위해 전문적인 지식이 필요하고 판별하는데에도 7일 이상이 소요된다.

 

이에 수과원은 쉽고 간편하게 원산지를 판별하기 위해 AI를 활용한 기계학습을 수산물 원산지 판별기술에 적용하였다. 이 기술은 분석키트를 이용해 수산물의 DNA 바코드 특징과 패턴을 분석하고 결과를 해석하는 일련의 과정을 컴퓨터로 자동화함으로써 분석기간이 기존보다 절반으로 단축되고 비전문가도 간편하게 활용할 수 있어 젓새우의 원산지 판별을 보다 신속하고 정확하게 할 수 있다.

 

수과원은 기계학습을 활용한 젓새우 원산지 판별기술에 대한 특허 출원을 진행하고 있으며 유관기관 등에 기술교육 및 기술이전을 실시할 계획이다.

 

<자료출처: 국립수산과학원 보도자료, 2023. 10. 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