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레터 신청 신청 아이콘
뉴스레터를 신청하시면
최신의 마켓정보, 정책정보, 행사정보, 인사정보를
매주 무료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신청 방법

1. 우측 버튼을 클릭하여 신청해 주세요. 뉴스레터 신청
2. 신청서 항목에 따라 신청자의 정보를 입력 및 체크하시면 됩니다.
3. 기타 필요사항문의
E-mail: aquainfo@aquainfo.co.kr / Tel: 02-774-7751
닫기
[NL543] [AquaNor 2023 현장] 양식업 주요 이슈 토론
작성자 아쿠아인포 등록일 2023.08.28

▶ 악명 높은 '연어 세금'에 관한 토론

'연어 세금'은 올해 초 노르웨이의 양식산업에 많은 동요를 일으켰다. AquaNor 개막일에 몇몇 주요인사들이 모여 세금의 결과에 대해 토론했다.

 

AquaNor 2023 연어 세금에 관한 흥미로운 토론이 이루어졌다.. © AQUA NOR 2023

 

1시간 동안 진행된 이번 토론에서는 2023년 1월 1일에 시행된 자원임대세의 도입 및 결과와 관련된 주요 질문들이 오갔다.

 

패널 멤버인 '코나탈리 분석'의 랑나르 뉘스퇴윌은 '연어 세금'에 대한 동요가 “자원임대세가 서로 의존하는 길고 복잡한 가치사슬인 양식산업을 그 특성에 맞게 다루지 않는다는 업계의 반응을 예상하지 못했다는 사실과 선택된 세금 모델 때문"이라고  말한다.

 

Nor-Fishing Foundation의 요청에 따라 패널들은 세금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결과에 대해 논의했고 그 결과가 주로 투자능력과 투자 의향 저하에 따른 것이라는 점에 동의했다. 노르웨이 수산해양정책부 장관인 비에르나르 셰란은 지역사회의 가치를 높이는 것을 목표로 주장하며, 노동당은 자원임대세가 이러한 목표를 실현하는 데 기여한다고 믿고 있다고 한다. 토론 진행자가 세금 도입에 대응하기 위해 업계가 더 많은 조치를 취할 수 있었는지 묻는 질문에 패널들은 업계가 정치인들에게 업계의 현실을 알리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는 데 동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업계에 대한 정책과정이나 결과에 관계없이 한 가지 확실한 점은 자원임대세가 유지된다는 점에 패널이 거의 만장일치로 동의한다는 것이었다.

 

▶ 연안 어류양식업에 대한 토론: 개방형 양식업이 미래인가?

양식업계는 연안 어류양식업의 발전을 기대하고 있다. 이번 토론의 패널들은 양식업, 해양 및 연안산업이 공존하고 성공하려면 모든 연안산업이 협력하고 가치사슬을 개방해야한다고 주장한다. 

 

연안 어류양식에 대한 전문가들의 토론이 이루어졌다. © AQUA NOR 2023

 

20~30년 안에 연안 어류양식장은 현재 해안 어류양식장에서 생산하는 양의 2배에 달하는 어류를 생산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생산량을 실현하려면 철저한 계획이 필요하며 특히 어류 복지와 환경발자국을 고려해야한다고 말한다.

 

또한 연안 양식업의 잠재적인 미래에 대해 논의하면서 모든 패널 구성원은 양식산업은 완전한 가치사슬 수준과 산업 전반에 걸쳐 이전보다 더 큰 규모로 계획해야 한다는 측면에 동의했다. 

 

▶ AquaNor  (바로가기 클릭!)

 

<참고자료: Aqua Nor, http://aquanor.no/en/ 검색, 2023. 8. 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