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레터 신청 신청 아이콘
뉴스레터를 신청하시면
최신의 마켓정보, 정책정보, 행사정보, 인사정보를
매주 무료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신청 방법

1. 우측 버튼을 클릭하여 신청해 주세요. 뉴스레터 신청
2. 신청서 항목에 따라 신청자의 정보를 입력 및 체크하시면 됩니다.
3. 기타 필요사항문의
E-mail: aquainfo@aquainfo.co.kr / Tel: 02-774-7751
닫기
[NL540] 고수온기 전복양식장 관리요령 - 수과원
작성자 아쿠아인포 등록일 2023.08.07

국립수산과학원이 장마 후 폭염으로 급격한 수온 상승이 예상되고, 고수온으로 인한 양식전복의 피해발생 위험성이 높아지고 있어 양식장 관리에 철저를 기해줄 것을 당부한다고 밝혔다.

 

국립수산과학원이 고수온기에 대비해 전복 양식장 관리를 당부했다. © 국립수산과학원 2023

 

전복은 우리나라 양식수산물 가운데 생산금액 2위를 차지하는 대표 양식품종으로 2022년도 생산량이 2만 2,078톤(6,786억 원)이었으며, 전남권역에서 전국 생산량의 약 99%를 생산하고 있다.

 

수과원은 올해 여름철 수온이 평년보다 0.5~1.0℃ 정도 높아질 것으로 전망한 바 있다.

 

전복은 생리적으로도 6~8월에 주로 산란을 하는데, 산란한 어미는 많은 에너지를 소모하여 활력과 면역력 및 환경저항력이 매우 약화된 상태이다. 전복은 수온 25℃ 이상이 되면 혈액세포의 파괴 등으로 인한 생리활성이 저하되고 먹이를 먹는 양도 줄어들게 된다.

 

특히, 양식장이 밀집되어 있는 지역에서는 바닷물의 흐름이 약해지는 조금 때에는 전복의 호흡, 먹이 부패 등으로 인해 가두리 내부의 용존산소 부족 현상도 발생할 수 있어 폐사 위험을 가중시킬 수 있다.

 

고수온 시기에 양식전복 폐사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먹이 공급량을 줄이거나 중단하고 스트레스를 줄 수 있는 그물갈이와 선별을 최소화하며, 수온 변화가 상대적으로 적은 수층으로 가두리 수심을 깊게 조절하는 것이 좋다.

 

<자료출처: 국립수산과학원 보도자료, 2023. 7. 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