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레터 신청 신청 아이콘
뉴스레터를 신청하시면
최신의 마켓정보, 정책정보, 행사정보, 인사정보를
매주 무료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신청 방법

1. 우측 버튼을 클릭하여 신청해 주세요. 뉴스레터 신청
2. 신청서 항목에 따라 신청자의 정보를 입력 및 체크하시면 됩니다.
3. 기타 필요사항문의
E-mail: aquainfo@aquainfo.co.kr / Tel: 02-774-7751
닫기
[NL648] 양식면허 총량제 등 수산업 면허제도 개선 제안 - 전남도의회
작성자 아쿠아인포 등록일 2025.10.28

수산업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서는 양식면허 총량제 도입과 수산면허 권한의 지자체 이양이 시급하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전남도의회 의원연구단체인 수산업 면허제도 개선방안 연구회(대표의원 신의준)는 10월 23일 전남도의회 소회의실에서 '수산업 면허제도 개선에 관한 연구용역'에 대한 최종보고회를 개최하고,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한 수산업 면허제도 개선방안을 보고했다.

 

해당 연구용역은 수산업 면허제도와 관련된 법규, 정책, 관리 등에 관한 분석을 통해 개선방안을 모색하고자 지난 5월부터 11월까지 약 6개월간 진행됐다.

 

전남도의회는 10월 23일 '수산업 면허제도 개선에 관한 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 ⓒ전남도의회2025

 

이날 보고회에는 ►신의준 대표의원과 연구회원 ►연구용역 수행기관인 한국농수산대학교 김철원 교수와 연구진 ►전남도 관계 공무원 등이 참석했다.

 

김철원 교수는 “현행 수산업 면허제도는 경직되어 있어 급변하는 시장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개선이 필요하다”며, ►양식면허 총량제 도입 ►수산면허 권한의 지자체 이양 ►혁신 수산업 면허제도 도입 등의 정책적 제언을 제시했다.

 

신 의원은 “현행 수산업 면허제도를 개선하지 않으면 앞으로 스마트 양식기술 보급의 걸림돌이 될 것”이라며, “정부의 국가 성장전략인 '5극 3특(5대 초광역권·3대 특별자치도)'체제 추진에 발맞춰 양식면허 인허가권을 중앙정부에서 지방정부로 이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신 의원은 “이번 연구용역은 수산업 면허제도의 개선방안과 전략 로드맵을 제시했다”며, “최종보고회에서 도출된 ►양식면허 총량제 도입 ►수산면허 권한의 지자체 이양이라는 핵심 결론이 국가적 논의를 위한 기폭제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자료출처: 전남도의회 보도자료, 2025. 10. 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