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로그인
- 회원가입
최신의 마켓정보, 정책정보, 행사정보, 인사정보를
매주 무료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등록일 2025.07.28지오스민(GSM)과 2-메틸이소보르네올(2-MIB)을 비롯한 이취 화합물은 성장하고 있는 미국의 육상수조식 어류 양식산업이 직면한 가장 큰 장애물로 떠올랐다.
이취를 일으키는 화합물은 수중에 극히 낮은 농도로 존재하더라도 어류 조직에 쉽게 축적되고 사람은 그것을 쉽게 느낄 수 있다. 규모와 관계없이 모든 양식장에서 이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며, 일단 발생하면 해결하기가 어렵다.
▶ 현재의 이취 해결책
오늘날 이 문제를 해결하는 표준적인 방법은 정화이다. 즉, 수확 전에 어류를 깨끗한 물로 정화하는 것이다. 계속 흐르는 깨끗한 물이 있는 별도의 수조로 어류를 옮기고 며칠에서 몇 주 동안 먹이를 주지 않아 이취 성분이 배출되도록 한다. 이 방법은 효과적이지만, 수확 지연, 어류 체중 감소, 에너지 비용 증가 등 RAS를 매력적으로 만드는 장점을 저해하는 상당한 단점이 있다.
▶ 혁신적인 대두 왁스
메릴랜드대학교 볼티모어 카운티의 해양환경기술연구소에서 이취 화합물을 효과적으로 포집할 수 있는 지질 기반 소재를 찾던 중 대두 왁스가 물에서 지오스민과 2-MIB를 제거하는 데 탁월한 능력을 보인다는 것을 발견했다. 대두 왁스 사용의 놀라운 점은 이취 화합물에 어류를 대신할 수 있는 대체 지질을 제공한다는 것이다. 즉, 화합물이 물에서 대두 왁스로 이동하려는 성질을 이용하여 시스템에서 효율적으로 이취 화합물을 추출할 수 있다. 이러한 성능은 담수 및 기수 환경을 포함한 다양한 수질 조건에서 일관되게 유지되었다.
▶ 실험실에서 상업적 현실로
실험실 개념 증명에서 실제 구현으로 전환하여 기존 RAS 구성에 통합 가능한 프로토타입 대두 왁스 반응기를 설계했다. 이것은 이취 생성 박테리아가 주로 서식하는 바이오필터 바로 뒤에 배치되어, 이러한 화합물이 어류 조직에 축적되기 전에 원천적으로 차단할 수 있다. 따라서 기존 정화 과정의 필요성을 줄이거나 아예 없앨 수 있어 양식업자의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
▶ 라스테크 원문(바로가기 클릭!)
<참고자료: 라스테크, 2025. 7. 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