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레터 신청 신청 아이콘
뉴스레터를 신청하시면
최신의 마켓정보, 정책정보, 행사정보, 인사정보를
매주 무료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신청 방법

1. 우측 버튼을 클릭하여 신청해 주세요. 뉴스레터 신청
2. 신청서 항목에 따라 신청자의 정보를 입력 및 체크하시면 됩니다.
3. 기타 필요사항문의
E-mail: aquainfo@aquainfo.co.kr / Tel: 02-774-7751
닫기
[NL620] 활굴, 특수컨테이터로 러시아 첫 수출 - 경남도
작성자 아쿠아인포 등록일 2025.04.01

경남도는 거제시 해역에서 양식생산한 살아있는 개체굴 4톤을 활수산물 수출용 특수 컨테이너로 러시아에 수출한다고 밝혔다.

 

경남도는 활수산물 수출용 특수 컨테이너를 이용해 러시아에 활굴을 수출하는 등 수출국 다변화에 나서고 있다. ⓒ경남도2025

 

해당 굴은 4월 3일 부산항 신항에 소재한 활수산물 수출물류 거점센터에서 특수 컨테이너에 상차돼 다음날인 4일 새벽 부산항을 출항, 사흘 후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에 도착할 예정이다.

 

경남도는 작년 4월 베트남으로 활굴 수출의 첫 바닷길이 열린 후 약 15톤의 활굴 수출 실적을 거뒀다. 이번 러시아 수출은 도내에서 활굴을 해상으로 수송한 두 번째 사례다.

 

이를 통해 경남 활수산물 수출 가능성이 확대돼 그동안 미국, 중국, 일본에 편중됐던 수출시장을 넓히는 중요한 전환점을 맞게 됐다.

 

앞서 경남도는 활수산물의 수출물류비 절감과 검역·통관·보관·운송 일괄처리를 통해 원활한 해상 수출체계를 구축하고자 2020년 활수산물 수출물류거점센터를 준공했다. 2021년부터 활수산물 수출용 특수 컨테이너를 이용해 318톤, 약 707만 달러 규모의 넙치, 조피볼락 등을 베트남, 미국, 캐나다 등으로 수출했다.

 

한편, 경남도는 소량·고비용의 항공 물류수송비를 절감하기 위해 대량·저비용 선박수송을 위한 활수산물 수출용 컨테이너 제작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번에 사용된 특수 컨테이너는 국립수산과학원의 수온 제어 방법 및 수송시스템 운용 설계를 위한 연구 결과에 따라 수온 유지, 산소 공급 등을 자동으로 제어하는 지능형 시스템이 탑재됐다.

 

<자료출처: 경남도 보도자료, 2025. 4. 3., 국립수산과학원 보도자료, 2025. 4.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