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레터 신청 신청 아이콘
뉴스레터를 신청하시면
최신의 마켓정보, 정책정보, 행사정보, 인사정보를
매주 무료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신청 방법

1. 우측 버튼을 클릭하여 신청해 주세요. 뉴스레터 신청
2. 신청서 항목에 따라 신청자의 정보를 입력 및 체크하시면 됩니다.
3. 기타 필요사항문의
E-mail: aquainfo@aquainfo.co.kr / Tel: 02-774-7751
닫기
[NL483] 신슈 연어 소비 급증, 자국산 수산물 소비확대 기회로 활용 - 일본
작성자 아쿠아인포 등록일 2022.05.17

최근 일본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인해 연어 등 수입수산물 수급에 차질이 빚어지자, 노르웨이산 연어를 대신해 자국산 신슈 연어 소비가 급증하고 있다.

 

이에 우리나라도 고공행진을 이어가고 있는 노르웨이산 연어를 대신해 송어 등의 소비 활성화 대책을 마련, 러∙우전쟁 장기화에 대비하고, 나아가 국내 양식수산물 소비 확대의 기회로 활용하는 방안도 적극 검토돼야 할 것으로 보인다.

 

최근 일본은 러∙우전쟁으로 가격이 폭등한 노르웨이산 연어를 대신해 자국산 신슈 연어로 소비를 대체하고 있다. ⓒ아쿠아인포2022 무단 사용 및 배포 금지

 

노르웨이산 연어는 주로 러시아 상공을 경유하는 항공편으로 들여오는데, 러∙우전쟁 이후 러시아 영공이 폐쇄되면서 우회 항로를 이용하다 보니 운임비가 상승하면서 판매가격이 급등하고 있기 때문이다.  

 

신슈 연어는 무지개송어와 브라운송어를 교배하여 개발한 품종으로, 종전에는 나가노 현을 중심으로 주로 소비가 이뤄졌다. 하지만 러∙우전쟁 이후 노르웨이산 연어를 대신해 도쿄, 오사카, 나고야 등 주요 대도시에서 신슈 연어 소비가 늘고 있다.

 

신슈 연어 양식업체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출하에 어려움을 겪던 와중에 최근 국내 소비가 급증하고 있어 불행 중 다행”이라며, “다만 러∙우전쟁 이후에도 신슈 연어가 지속적으로 소비될 수 있도록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참고자료: 해양수산해외산업정보포털, 2022. 5. 13.>